티스토리 뷰

It

배우 박해일의 모든 것

백플 2022. 7. 22. 14:10

2022년 7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그린 두 번째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이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이순신 장군 역할로 출연한 영화배우 박해일이 다시금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배우 박해일 님의 모든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영화 '국화꽃향기'의 한 장면입니다. 

국화꽃향기의 박해일

배우가 되기 전

배우 박해일은 1977년 1월 26일생으로 서울에서 태어납니다. 화곡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남서울대학교에 재학하다 도중 중퇴를 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오토바이 사고로 인해 다리에 철심을 박는 큰 수술을 받아서 병역이 면제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1남 1녀를 둔 한 가정의 아버지입니다. 데뷔작은 영화나 드라마가 아니라 연극인데요. 청춘예찬이라는 연극에서 주연을 맡아 데뷔하게 됩니다.


지금의 '박해일'이 있기까지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어린 성우 역

2001년작 '와이키키 브라더스'에서 지금은 고인이 되신 배우 이얼의 어린시절을 연기했습니다. 지금은 최고의 스타가 된 배우 황정민, 류승범 등과 함께 출연했는데요. 그는 극 중 기타 연주와 노래하는 모습을 멋지게 소화합니다. 

 

영화 '국화꽃 향기'의 서인하 역

2003년작 '국화꽃 향기'에서 지금은 고인이 되신 배우 장진영님과 애틋한 사랑을 하게 되는 서인하 역을 맡게 됩니다. 사람들 마음속에 잔잔하고 깊이 있게 남을 수 있는 영화로 극 중 불치병에 걸린 희재와의 가슴 아픈 사랑을 잘 연기해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가수 성시경의 '희재'를 들으면 영화 속 배우 박해일 님과 장진영 님의 가슴 아픈 사랑이 떠오르죠.

 

영화 '살인의 추억'의 박현규 역

2003년작 '살인의 추억'에서 살인마 박현규역을 연기하게 됩니다. 사실 끝까지 박해일 님이 진짜 살인마인지 밝혀지지는 않지만 그가 살인마라는 것을 연기를 통해 보여줍니다. 사실 '국화꽃 향기'에서 그를 볼 때만 하더라도 착하고 선한 이미지로만 생각이 되었는데 '살인의 추억'을 통해 야누스적인 모습을 선보이며 연기파 배우로서 제대로 된 모습을 대중에게 보여줍니다. 마지막 배우 김상경에게 자백을 강요받는 씬에서의 박해일의 눈빛 연기는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영화 '연애의 목적'의 이유림 역

2005년작 '연애의 목적'에서 양아치 선생을 제대로 연기합니다. 극 중 영어교사 역을 맡게 되는데 같은 학교에 교생으로 온 강혜정에게 집적 되며 연애를 하다가 나중에 발뺌하는 옹졸함의 끝을 보여줍니다. 전작에서 부드러운 남자의 이미지, 살인마의 섬뜩한 눈빛을 보여줬던 그가 이 영화를 통해 평범하면서도 치졸한 모습을 정말 잘 연기해 많은 사람들의 호평을 받게 됩니다.

 

영화 '괴물'의 박남일 역

2006년작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을 통해 드디어 천만 영화배우로 거듭나게 됩니다. 극 중 변희봉 님의 둘째 아들 박남일 역으로 출연해 평범하면서도 거친 매력을 보여줍니다. 극 중에서 욕을 남발하는데요. 그가 남긴 'X까'는 이 영화의 명대사로 남게 됩니다. 지금까지 연기했던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거친 매력으로 괴물과 맞서는 모습을 잘 연기합니다. 

 

영화 '이끼'의 류해국 역

도시생활을 하다가 아버지의 부고 소식에 찾은 시골마을에서 와 마을의 비밀을 파헤치는 역인데요. 진지하고 부조리에 맞서는 우직한 모습을 아주 잘 연기해냅니다.

 

영화 '최종병기 활'의 남이 역

2011년작 김한민 감독의 '최종병기 활'에 출연해 카리스마 있는 명궁 남이 역을 멋지게 소화해 내는데요. 이 영화에서의 인연으로 인해 '한산:용의 출현'에 이순신 장군님의 역할로 캐스팅되죠. 700만 명이 넘는 흥행 성공으로 흥행배우의 면모도 이어가게 됩니다. 배우 류승룡 님과의 엄청난 추격전을 통해 불꽃 튀는 연기대결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영화 '은교'의 이적요 역

그는 지금까지 다양한 영화를 통해 극적인 변신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영화 '은교'를 통해 변신의 끝판을 보여줍니다. 열일곱 살의 소녀에게 욕망을 느끼는 노인 역을 맡게 되는데요. 매일 긴 시간의 특수분장을 거쳐 노인의 모습으로 변신하고 또한 뛰어난 연기력으로 노인 역할을 완벽히 해냅니다.

 

영화 '남한산성'의 인조 역

2017년작 '남한산성'에 이병헌, 김윤석, 고수 등 엄청난 연기파 배우들과 함께 출연하게 됩니다. 극 중 '인조'역을 맡게 되는데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번민하는 왕의 역할을 잘 소화해 내 멋진 배우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번 보여주게 됩니다.

 

영화 '헤어질 결심'의 장해준 역

2022년작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에 배우 탕웨이와 출연을 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는 이영화에서 형사 장해준역을 맡게 되는데요. 수사를 이끌어가는 형사의 모습을 잘 연기하며 탕웨이와의 연기 호흡도 훌륭하게 소화해냅니다. 사건에 대한 의심, 서래에 대해 변하는 감정 등을 미묘하게 잘 표현하죠. 역시 연기파 배우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리고 박해일...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에 대한 영화 '한산:용의 출현'에 이순신 장군 역으로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처음 접했을 때는 다소 의외의 캐스팅이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완벽히 이해가 가는 캐스팅이죠. 한없이 부드러운 모습에서부터 악랄함까지 모두 섭렵한 그가 이번 영화를 통해 강직한 장군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해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대한민국 대표 배우 '박해일'...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모습,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배우로 우리 곁에 오래오래 남았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