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산후 우울증, 알고 계신가요?

백플 2023. 2. 11. 11:20

산후-우울증-섬네일-사진

출산 후, 누구에게나 산후 우울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저희 와이프도 평소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인데 산후 우울증이 왔었습니다. 지금은 언제 그랬냐는 듯 화목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산후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산후 우울증 이야기

예쁜 딸아이를 출산 후 기쁜 일만 있을 것 같던 저희 부부에게 갑자기 불청객이 찾아왔었습니다. 바로 산후우울증인데요. 산후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아내 옆에서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했을 뿐 아니라 저희는 정신과를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했습니다. 그 결과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아내의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지금은 누구보다 즐거운 가정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내의 산후우울증은 치료하고 위해 이것저것 많이 알아봤었는데요.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10~20%가 경험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치료 받는 환자는 약 1%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저희는 그나마 1% 미만 안에 들어간 케이스라 비교적 빨리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산후우울증은 아이를 낳고 4주 이내 혹은 임신 중 우울한 증세가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산후 우울증 증상

아래 나열한 증상 중 산모에게 해당하는 증상이 있으면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지금 말씀드리는 사항은 제 아내가 치료받는 중 받은 의사의 조언과 자료에 근거한 것입니다.

 

▶ 죄책감이 든다.

▶ 아기와 노는 것이 즐겁지가 않고 아기와의 결속이 없는 듯이 느껴진다.

 아기가 잘 때조차 잠이 오지 않는다.

 너무 많이 자도 침대에서 나오기가 매우 힘들 정도로 피곤함을 느낀다.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다.

 집중하기가 어렵다.

 자신이 정상이 아니라고 또는 더 이상 자기자신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

 결정을 내리지 못 한다.

 엄마로써 실패한 것처럼 느껴진다.

 외롭고 혼자인 것처럼 느껴진다.

 자신이 없는 게 아게에게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산전 · 산후 우울증 설문

아래 설문은 '한국판 출산 후 우울증 척도'에 따른 것으로 제 아내가 실제로 진행했던 설문입니다.

 

현재의 기분이 아니라, 지난 7일 동안의 기분을 가장 잘 표현한 대답에 표시하시면 되겠습니다.

 

1. 우스운 것이 눈에 잘 뜨이고 웃을 수 있었다.

  • 0점 : 늘 하던 만큼 그럴 수 있었다.
  • 1점 : 아주 많이는 아니다.
  • 2점 : 약간 그러했다.
  • 3점 : 전혀 그렇지 못했다.

2. 즐거운 기대감에 어떤 일을 손꼽아 기다렸다.

  • 0점 : 예전만큼 그러했다.
  • 1점 : 예전만큼은 기대하지 않았다.
  • 2점 : 예전에 비해 기대하지 않았다.
  • 3점 :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3. 일이 잘못되면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탓해왔다.

  • 0점 :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그다지 그렇지 않았다.
  • 2점 : 그런 편이었다.
  • 3점 : 거의 항상 그랬다.

4. 별 이유 없이 불안해지거나 걱정이 되었다.

  • 0점 :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거의 그렇지 않았다.
  • 2점 : 종종 그랬다.
  • 3점 : 예. 대부분 그랬다.

5. 별 이유 없이 겁먹거나 공포에 휩싸였다.

  • 0점 : 아니오.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아니오. 거의 그렇지 않았다.
  • 2점 : 가끔 그러했다.
  • 3점 : 예. 꽤 자주 그러했다.

6. 처리할 일들이 쌓여만 있다.

  • 0점 : 평소처럼 일을 잘 감당하였다.
  • 1점 : 대부분 일을 잘 감당하였다.
  • 2점 : 가끔 그러했다.
  • 3점 : 대부분 일을 감당할 수 없었다.

7. 너무나 불안한 기분이 들어 잠을 잘 못 잤다.

  • 0점 :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자주 그렇지 않았다.
  • 2점 : 가끔 그랬다.
  • 3점 : 대부분 그랬다.

8. 슬프거나 비참한 느낌이 들었다.

  • 0점 :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자주 그렇지 않았다.
  • 2점 : 가끔 그랬다.
  • 3점 : 대부분 그랬다.

9. 너무나 불행한 기분이 들어 울었다.

  • 0점 :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아주 가끔 그랬다.
  • 2점 : 자주 그랬다.
  • 3점 : 대부분 그랬다.

10. 나 자신을 해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 0점 : 전혀 그렇지 않았다.
  • 1점 : 거의 그런 적이 없었다.
  • 2점 : 가끔 그랬다.
  • 3점 : 자주 그랬다.

위 설문에 대한 대답이 총점 9점 이상일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정신과 진료는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꼭 상담받고 치료하셔서 얼른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터넷으로 조상 땅 찾기 총정리

 

인터넷으로 조상 땅 찾기 총정리

날이 갈수록 부동산의 가치가 오르고 있습니다. 부동산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으로 가치가 있는 것은 바로 땅, 토지겠죠. 혹시 상속되지 않은 조상의 땅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

100proda.tistory.com

금연치료 지원사업 및 챔픽스 복용후기

 

금연치료 지원사업 및 챔픽스 복용후기

매년 새해가 시작되면 가장 많이 결심하는 것 중 하나가 금연입니다. 그만큼 흡연자들도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겠죠. 오늘은 금연치료 지원사업 및 개인적으로 금연

100proda.tistory.com

입학준비금, 입학지원금 신청방법

 

입학준비금, 입학지원금 신청방법

초, 중, 고등학교 입학생을 둔 부모님이라면 자녀들 입학준비로 분주하게 될 시즌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입학생을 자녀로 둔 부모님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입학준비금을 지자체에서

100pro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