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사할-때-꿀팁-섬네일-사진

따뜻한 봄이 다가오면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이사를 많이 갑니다. 이사는 할 때마다 신경 써야 할 일도 많고 귀찮은 일도 많은데요. 오늘은 이사를 갈 때 반드시 신경 써야 할 사항, 알아두면 좋은 꿀팁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사를 앞두고 계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3달 전

이사 3달 전쯤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살 던 집을 부동산에 내놓는 것인데요. 넉넉하게 3~4달 전에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 임대의 경우 절차가 조금 다르겠죠.

1. 매매인 경우

매매로 집을 내놓는 경우에는 주변 시세를 확인 후 내놓습니다. 전국의 아파트, 다세대, 단독 등의 시세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2. 임대인 경우

임대로 살다가 이사를 가는 경우에는 집주인에게 연락해서 내가 이사를 갈꺼니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라고 알리고 이사일정을 상의해야 합니다.

계약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이사를 가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기존 임차인인 내가 새로운 임차인을 구해주고 나가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또한 기존 임차인이 부담을 해야 되는 것이죠.

 

 

이사 2달 전 (이사업체선정)

이사 2달 전에는 이사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사업체 선정을 할 때에도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견적 알아볼 때

  • 사다리차 포함 유무
  • 사다리차 가격이 층수별로 다른지
  • 에어컨, 티비벽걸이, 시스템장, 정수기, 비데 등 철거와 설치비용
  • 돌침대 운반비용
  • 피아노 등 무거운 물건 운반비용

2. 작업자 인원도 꼭 체크

이사비 가격을 깎으면 작업자 인원을 한 명 빼는 업체도 있으니 꼭 체크해야 합니다.

3. 하루 한 집만 이사하는 곳으로 선정하기

하루 두 집 이사하는 업체의 경우, 우리 집이 오후 이사일 때 오전에 이사하는 집이 짐이 많아 이사가 길어지면 일정이 지연될 수도 있고, 시간에 쫓기면 실수도 잦아질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점심 식사 비용 지급 여부 확실히 해두기

이사당일 갑자기 점심식사비용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확실히 해두는 것이 좋겠죠.

5. 허가받은 업체인지 꼭 확인하기

이사업체는 이삿짐 피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배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하여 적재물배상책임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허가받은 업체는 국토교통부에서 마크를 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초과금액에 대한 강제요구인데, 이사 표준약관 8조 2항에 계약서에 기재된 금액을 초과하여 청구하면 안 된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계약된 것 이외의 이유로 갑자기 요금을 청구하면 절대 내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사 1주일 전

1. 도시가스 연결호스 철거 및 플로그 마감 작업신청

관할 도시가스회사 고객센터에 신청하기

2. 아파트로 이사하는 경우

떠나는 아파트, 이사가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곤돌라 또는 엘리베이터 이용을 예약을 해야 합니다.

3. 공과금 납부하기

수도요금, 전기요금 등 공과금 및 아파트관리비 납부를 해야 합니다.

4. 쓰레기 미리 버리기

이사할 때 버릴 것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기 때문에 미리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5. 냉장고 비우기

이삿짐 옮길 때 냉동보관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을 다 먹던지 버리 던 지 하고 최대한 가볍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6. 세탁기 정리

세탁기는 이사 전 물을 빼고, 세제가 자동투입되는 모델이라면 미리 세제통 비워두기

7. 안 입는 옷 정리하기

옷정리를 하다 보면 안 입는 옷이 엄청 많이 나옵니다. 이 옷들을 헌 옷 수거함을 그냥 버리지 마시고 "아름다운 가게"에 기부 신청을 하면 좋습니다. 3박스 이상이면 전화나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부영수증발급하면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도 가능합니다.

기증신청 | 아름다운가게 (beautifulstore.org)

이사 1~2일 전

1. 귀중품은 따로 챙기기

귀중품, 보석, 돈, 명품, 통장, 중요서류, 고가물건 등은 미리 여행용 캐리어에 넣어 따로 본인 차에 옮겨두기

2. 현금준비

이사당일 은근히 현금이 쓰일 곳이 많으니 미리 준비해 둡니다.

3. 이사 갈 곳 가구 배치 생각해 두기

이사 당일 날 이사업체에서 가구배치에 대해 물을 때 바로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 당일

1. 요금 정산, 납부하기

  • 전기요금 : 한전(국번 없이 123)에 전화해서 이사한다고 하면 알아서 다 해 줍니다.
  • 도시가스 : 도시가스회사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자동이체 해지 신청합니다.

2. 준비할 것들

일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먹거리 준비하기, 종량제 봉투 50리터 이상 2~3개 준비하기, 현금, 볼펜, 매직, 칼, 휴지 등 준비하기

3. 부동산 가서 잔금, 복비정산

4. 꼼꼼히 확인 후 이사 요금 정산

파손된 것 없는지 꼼꼼히 확인 후 정산해야 합니다. 가구배치하면서 파손 또는 바닥 긁힘 없었는지, 티비는 전기연결해서 꼭 켜봐야 합니다. 티비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5.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년 손 없는 날(이사하기 좋은날)

 

2023년 손 없는 날(이사하기 좋은날)

이사를 하거나 결혼을 하는 경우, 어린 시절부터 손 없는 날에 해야 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손 없는 날의 의미와 2023년 계묘년 손 없는 날은 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손

100proda.tistory.com

2023년 변경된 양도소득세

 

2023년 변경된 양도소득세

세금에 관해 급격하게 많이 변하고 있는 2023년입니다. 부동산 폭락으로 인해 정부가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하려는 것이 보입니다.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세금과 제도가 많이 바뀌고

100proda.tistory.com

대항력, 전입신고, 확정일자란?

 

대항력, 전입신고, 확정일자란?

최근 인천 미추홀 구에서 2천여 세대가 전세사기 피해를 입었고 그 피해액만 2천억이 넘는 것으로 보도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일이 왜 발생했는지, 임대차 계약 시 자신의 보증금을 지킬

100pro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