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배우 마동석, 마블리의 모든 것

백플 2022. 6. 25. 12:31

시작하면서

요즘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배우, 그리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배우 중 한 명인 마동석 님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범죄도시 2에 주연으로 출연, 천만배우 반열에 올라섰는데요...(그전에 부산행으로 천만배우가 되긴 했습니다)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그의 액션, 그리고 독보적인 그만의 매력이 만들어지는 데는 최소 10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생각되네요. 그의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면 "마동석"이라는 하나의 장르가 만들어지는 과정들이 보입니다. 우선 간단하게 그의 프로필을 살펴보겠습니다.

마동석

 

신체 : 178cm, 100kg, O형
출생 : 1971년 3월 1일, 서울특별시
데뷔 : 2004년 영화 '바람의 전설'
출연작품 : 바람의 전설, 천군, 인사동스캔들, 퀵, 퍼펙트게임 등 다수

 

지금의 '마동석'이라는 장르가 만들어지기까지

지금은 '마동석'이라는 배우가 하나의 영화 장르가 될 정도로 확고한 캐릭터가 구축되었는데요. 당연히 처음부터 이러한 캐릭터가 있었던 건 아닙니다. 우선 데뷔작은 '바람의전설'이라는 영화인데요. 이성재, 박솔미, 김수로 배우가 출연했던 영화로써 마동석 배우는 단역으로 출연합니다. 처음 얼굴이 대중에게 알려진 영화는 2005년에 개봉한 영화 '천군'입니다. 코미디, 액션 영화로 조선시대로 시간이동을 하게 된 북한군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마동석

다음으로 2008년에 출연한 영화 '좋은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이 있는데요. 송강호, 이병헌, 정우성 배우가 출연한 영화로 유명하죠. 이 영화에서 마동석 배우는 조연을 맡게 되는데요. 아래 화면에서 보듯이 '힘' 캐릭터입니다. 망치인지 도끼인지를 들고 다니며 적을 때려 부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아주 무식하고 힘이 센 역할로 나오는데요... 현재의 마동석 배우 캐릭터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동석

2009년에는 영화 '인사동스캔들'에 출연을 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영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좀 더 커지게 됩니다. 배우 오정세 님과의 티키타카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느낌은 무식하지만 힘이 세고 의리가 있는 역할입니다. 지금의 모습보다는 확실히 슬림하시죠? ^^

마동석

2011년에는 영화 '퍼펙트게임'에 조연으로 출연을 하게 됩니다. 이 영화에서 그는 해태타이거즈의 포수로 나오며 극 중 감동적인 신을 연출도 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감독님이 캐스팅을 참 잘했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실제 포수 역할에 너무 잘 어울렸습니다.

마동석

2012년 2월에 개봉한 영화 '범죄와의 전쟁'에 조연으로 출연을 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전직 태권도사범인 건달 역할을 맡게 되는데요. 지금 우리가 아는 마동석 배우의 캐릭터가 아니라, 약간은 허술한 건달 역할을 정말 잘 소화합니다. 아래 화면은 배우 김성균 님과의 씬인데요...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마동석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 중 거의 유일하게 뚜드려 맞는 신을 찍게 되죠ㅎ 

마동석

자... 드디어 2012년 8월... 영화 '이웃사람'이 개봉하게 됩니다. 전작에 같이 출연하였던 배우 김성균과 또 같은 영화에 출연하는데요... 전작 영화에서 몇 대 맞은걸 시원하게 되돌려줍니다. 김성균배우가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마로 출연을 하게 되는데 극 중 깡패인 마동석에게 신나게 뚜드려 맞는 장면은 관객들에게 시원함을 선사하죠~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 마동석 배우 캐릭터를 이 영화부터 서서히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재미있게 본 영화입니다.

마동석

2014년 OCN 드라마 나쁜녀석들이 찾아옵니다. 여기에서 마동석 배우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캐릭터 '박웅철'이 등장하게 됩니다. 나쁜 놈들이 모여 더 나쁜 놈들을 때려잡는다는 내용의 드라마인데요. 극 중 마동석은 진정한 힘 캐릭터 깡패 '박웅철' 역할을 맡음으로써 마동석 장르의 시작을 알립니다. 그동안 우리가 봐왔던 흔한 액션이 아닌 주인공이 전혀 걱정되지 않는 '강한 힘 캐릭터'가 만들어 지죠.

마동석

다음은 해외팬들에게도 마동석의 존재를 알린 영화 '부산행'입니다. 이 영화에서 처음으로 천만배우의 반열에 올라서게 되는데요. 노란 박스테이프를 손에 칭칭 감고 맨 주먹으로 좀비를 때려잡는 모습은 우리나라 관객뿐 아니라 외국관객들에게도 신선한 충격을 주게 됩니다. 

마동석

 

그리고 마동석......

그 후 그는 우리에게 크게 알려진 범죄도시 1편과 2편, 그리고 마블영화 이터널스 등에 출연하며 나오는 작품마다 우리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합니다. 맨주먹으로 악을 처단하는 그의 모습에서 시원한과 통쾌함을 느끼는 것이죠. 영화에는 액션, SF, 드라마, 멜로 등 여러 장르들이 존재하죠. 그런데 우리는 이제 그가 출연하는 영화의 장르를 '마동석'이라고 칭할 수 있습니다. 그의 캐릭터에서 주는 매력이 너무 크기 때문이 아닐까요. 앞으로도 멋진 영화에 많이 출연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배우, 감탄을 주는 배우로 남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